최근 개봉하고 있는 영화들이 저에게 있어 그닥 '보고싶다'라는 마음이 드는 영화가 없었는데요. 어벤져스 영화 이후 저에게 설레임을 안긴 영화로 기록된 영화<조커>, 히어로가 아닌 빌런이 주인공인 이 영화는 지금까지 히어로가 악당을 처치하고 세상을 구하는 희열을 주었다면 이 영화는 왜 빌런이 되었는지, 왜 사회를 등지고 악당이 되었는지, 조커는 왜 베트맨과 싸우는지, 히어로가 아닌 빌런의 입장을 고스란히 볼 수 있는 영화였습니다.

 


"코미디언을 꿈꾸던 빌런, 아서 플렉"


 

주인공 아서 플렉(이하 '조커)은 처음부터 세상을 미워하고 등지는 인물이 아니었습니다. 그의 원래 꿈은 우리가 알고 있던 조커와는 다르게 바로 '코미디언'이었던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 앞에 나서 웃기는 것이 꿈이었지만 불행히도 그는 정신병을 앓고 있어 자신의 기분과는 다르게 미친듯이 웃는 병이 있었습니다.

 

아무도 웃지도, 웃기지도 않은 개그에 혼자만 웃고 좋아하는 인물로 사람들에게 무시당하고 그런 아서 플렉은 주변인들로부터 왕따아닌 왕따를 당하게 됩니다. 처음 그의 직업은 삐에로 분장을 하고 길거리에서 피켓을 들고있는 것이었으며, 코미디언의 꿈을 잃지 않고 항상 머레이 프랭클린(극중 코미디언)의 무대에 스는 것을 꿈을 꾸곤 합니다.

 


 

"점점 겹쳐가는 불행"


꿈을 이루고자 계속 도전하는 아서 플렉은 동료가 준 총 때문에 직장을 잃게 되고, 부모가 쓰러지며 비극과 비극이 겹쳐 아서 플렉은 고통을 받기 시작합니다. 아무리 노력해도 자신을 괴롭히고, 버리고, 아무도 힘든 그를 봐주지 않자 자신을 괴롭히는 사람을 죽이게 되는데요. 이상하게도 사람을 죽였음에도 그는 죄책감이나 슬픔을 느끼지 않습니다.

 

오히려 이러한 사실이 본인에게는 코미디가 되고 점점 아서 플렉이 아닌 조커의 모습으로 변하며 동료까지 죽이는 무자비한 모습을 보이기 시작합니다.


 

 

"조커의 아버지가 토마스 웨인?"


아서 플렉의 어머니는 토마스 웨인에게 지속적으로 편지를 보내는데요. 한 번은 아서 플렉이 편지의 내용을 보게 되는데 그 내용은 바로 조커의 아버지가 토마스 웨인이라는 것입니다. 토마스 웨인은 베트맨 브루스  웨인의 아버지이자 시장에 출마하는 인물로 큰 부와 명예를 가진 인물입니다. 아서 플렉의 어머니는 자신들의 형편이 어려우니 도움을 달라는 내용이었으며 조커인 아서 플렉은 잘 자랐다는 내용이 있었습니다.

 

그 길로 아서 플렉은 토마스 웨인을 찾아가서 말을 걸어보지만 결국 진짜 아들이 아닌 어머니의 망각인 내용인걸 알고는 크게 실망하게 되죠. 어머니 뿐만 아니라 자신 또한 평소 여자친구라고 생각한 인물이 실제로는 여자친구가 아닌 주민 이웃이었고 본인에게도 정신질환이 있다는 사실을 망각하게 되며 미친 행동을 하기 시작합니다.


 

"역대 최고의 조커, 호아킨 피닉스"


이 영화를 보기 전까지만 해도 히스레저의 조커를 과연 어떻게 대처할 수 있을 지 많은 사람들의 기대를 한 몸에 받았었는데요. 영화가 개봉된 이후 '4대 조커 중 역대 최고', '더이상 히스레저가 생각나질 않는다'라는 반응과 함께 최고의 찬사가 보내지고 있는데요. 이 영화를 보는 내내 호아킨 피닉스의 연기에 소름, 또 소름, 막소름이 미친듯이 돋을 정도로 완벽히 조커 역을 소화해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 삐에로들 사이에서 추앙받으며 춤을 추는 그의 모습, 입술 화장이 지워진 본인 얼굴에 흐르는 피로 만드는 삐에로의 웃는 얼굴을 그리고 난 뒤의 모습은 역대 최고의 조커 모습이 아닐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영화가 끝난 뒤에도 그의 웃음소리는 뇌에 계속 맴돌고 그만의 코미디를 즐기는 모습에서 굉장한 소름이 돋는 영화였습니다.

 


 

"마지막 그가 남긴 피의 발걸음"


하얀 길 위에 걸어가며 바닥에 남겨진 피뭍은 발자국, 앞으로 조커라는 인물이 자신의 길 위에 남길 피의 향연을 뜻하는 것으로 보이는 마지막 장면에서 끝까지 소름을 돋게 하는구나라는 생각이 들게 하는데요. 그 핏자국 위에서 미친듯 추는 춤의 행위, 그의 몸짓 하나 하나 마지막까지 숨을 쉴 수 없게 만드는 영화였습니다.

 

이젠 히어로만 아닌 빌런의 입장에서 세상을 바라보게 만드는 영화 <조커>로 최근 침체된 영화 시장에 큰 파장이 일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10점 만점에 10점, 100점 만점에 100점을 주어도 모자를 영화 <조커>를 꼭! 봐보시기 바랍니다~!

Posted by 킴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