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2019년은 대한민국에 약 10년 주기마다 오는 폭설때문에 올해는 그 어느때보다도 더욱 긴장이 되는 분위기 인데요. 눈이란게 어린 아이들에겐 아름답고 이쁜 녀석일지 모르나 운전자들에게는 그야말로 공포의 대상이 아닐 수 없습니다. 그럼 겨울철 운전이 왜 위험한지, 겨울철에 운전시 조심해야할 것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겨울철 교통사고, 얼마나 위험할까?

 

 

 


 

지난 11월부터 2월까지 전체 교통사고의 31,4%차지하고 있는 눈길운전, 사고율이 높을 뿐만 아니라 같은 기간 동안 사망자수가 전체 교통사고 사망자수의 35.4%차지할 정도로 높은 치사율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눈길운전 시 시야확보, 제동거리 등 다양한 이유로 능숙한 운전자라 할 지라도 어려움이 있기 마련인데요. 그렇다면 눈길 운전이 왜 위험한지부터 알아보겠습니다.

 

 

 

01. 블랙아이스(Black Ice)


'블랙아이스'란 기온이 갑작스럽게 내려가면서 녹았던 눈이나 비가 얇은 빙판으로 변하면서 도로 위에 얼어붙는 현상을 뜻하는데요. 주로 터널 출입구, 그늘진 곳, 한적한 도로 및 다리 등 온도가 낮은 구간, 해가 덜 비추는 구간에 주로 발생한다고 합니다.

 

블랙아이스는 아주 얇은 얼음막이 노면을 덮어 언뜻보면 멀쩡한 도로처럼 보이기 때문에 거리의 보행자들에게도 매우 위험하다고 하는데요. 일반 도로의 14배, 눈길보다 약 6배 이상 더 미끄러워 더욱 위험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02. 시야확보


눈이 많이 온 날, 많은 사람들이 앞유리만 대충 치우고 나머지는 히터를 이용해 눈을 녹이는 행위를 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히터의 경우 처음 틀자마자 나오는 것이 아닌 엔진의 열이 충분히 발생해야지만 나오기 때문에 그만큼 눈이 녹는데에 다소 시간이 걸립니다.

 

하지만 바쁜 일정으로 인해 눈이 녹기도 전에 운전을 하는 경우도 다반사인데요. 이럴 경우 충분한 시야확보가 되지 않아 위험할 뿐더러 루프 위의 눈이 내려와 뒤의 차량에 날리면서 다른 차량에도 위험을 줄 수 있으며, 눈과 함께 추운 날씨인 경우 유리창 표면에 얼음이 생겨 시야에 충분히 불편함을 줄 수 있습니다.

 

 

 

03. 졸음운전


겨울이되면 필수적으로 작동하는 것이 바로  히터겠죠? 이렇게 히터를 틀게 되면 자연히 창문을 닫아놓게 되는데요. 그러다보면 차 내부에 공기가 순환이 되지 않아 졸음이 쏟아지게 됩니다. 졸음운전을 하게 될 경우 긴급 상황에서 반응이 늦어지므로 제동거리가 약 30% 증가한다고 합니다.

 

졸음을 쫒기 위해선 외기 순환모드를 사용하는 것을 권장하며 창문은 30분마다 2~3분씩 환기를 시켜주는 것이 도움이 되며 온도는 21~23도 정도로 비교적 쌀쌀한 온도로 유지하는 것이 졸음 운전을 방지하는데에 도움이 됩니다.

 

 

 

 

 

04. 음주운전


겨울에는 크리스마스, 송년회, 신년회 등 다양한 술자리가 기다리고 있죠? 당연 술을 마시는 것이 범법행위를 하는 것은 아니지만 유독 연말, 연초에 이러한 자리를 갖고 나서 운전대를 잡는 사람들의 수가 상당하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맹정신으로도 눈길운전에서의 위험상황 시 대처가 잘 되지 않는데 음준운전 시에는 이보다도 더욱 더 대처를 하지 못해 큰 사고로 이어지게 됩니다.

 

올해부터는 음주운전 단속이 강화되 적발 시 수백만 원의 벌금형을 맞을 수 있으니 가까운 곳은 택시를, 불가피할 경우에는 꼭! 대리운전을 이용해야 합니다.

 

 

 

 

 


 

블랙아이스(Black Ice), 대처 방법

 

 


처음 언급했던 '블랙아이스'는 즉 결빙도로를 뜻하는데요. 다른 부분에 있어서는 운전자의 노력으로 충분히 안전히 운전을 할 수 있다고는 하지만 블랙아이스의 경우 아무리 안전운전을 해도, 노력을 한다고 해서 사고를 예방하긴 어렵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방법으로 대처하고 예방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01. 핸들조작법


블랙아이스 구간을 통과할 경우 급격하게 핸들을 조작하지 않고 타이어가 굴러가는 방향으로 천천히 조항해야 하는데요. 브레이크 또한 급하게 밟으면 더욱 미끄러질 위험이 있으므로 2~3번 정도 짧게 나눠 밟아주고 빙판길에서는 엔진 브레이크를 사용하여 속도를 줄이는 방법도 좋습니다. 또한 결빙 구간에서 차량을 출발해야 할 경우 약하게 힘을 가해 천천히 출발해야 합니다.

 

 

 

02. 안전거리 확보


먼저 평소보다 자동차 속력은 약 20~50%정도 낮춰 운행하는 것이 좋은데요. 블랙아이스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 날씨인 경우 반드시 서행을 해야 합니다. 특히, 다리 위, 터널 출구, 그늘진 도로, 갓길 등 사고가 자주 일어나는 지역은 특히나 조심해야하며 앞차와의 안전거리도 평소보다 2배 이상 확보해야 위험 시 더 큰 사고를 예방하실 수 있습니다.

 

 

 

03. 타이어관리


겨울철 낮은 기온에서는 타이어의 공기압이 빨리 줄게 되고 타이어가 수축하면 타이어의 제동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겨울철 타이어 점검은 필수 중에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항상 타이어 공기압 체크를 해주시고 마모된 타이어는 신속히 교체해야하는데요. 접지력과 제동력이 뛰어난 겨울 타이어를 사용하는 것도 블랙아이스를 예방하는 방법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겨울 타이어가 없는 경우, 스노우 스프레이, 또는 스노우 체인 등을 미리 구비하여 눈이 왔을 때 사용하시면 더욱 안전한 겨울철 안전운전을 하실 수 있을겁니다.^^

 

 

 

 

 

 

 

 

 

 

Posted by 킴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