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부터 자극적으로 지어보았는데요. 그 만큼 1인 창업을 하시려는 분들이 많이 생기고 있는데요. 그렇다보니 쉽게 도전했다가 쉽게 망해서 좌절하시는 분들도 상당히 많죠. 창업을 도전하시는 분들 중 상당 수가 스마트 스토어에 도전하고 있습니다. 창업다마구찌, 신사임당, 윤수르tv 등 다양한 영상을 보시면서 "아! 나도 할 수 있겠구나!"라는 생각에 쉽게 도전하고 마는데요.

 

물론 그러한 영상을 잘 보시고 따로 책을 통해 공부도 열심히 하신 후 스마트 스토어에 도전하시는 분들도 있지만 이러한 분들 조차 쉽게 성공하지 못하는 것이 바로 스마트 스토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이죠. 그렇다면 왜 스마트 스토어로 성공하기가 힘든지 알아볼까요?

 

 

스마트 스토어, 네이버 쇼핑

스마트 스토어를 단 한마디로 표현하자면 바로 '네이버 쇼핑'입니다. 네이버 쇼핑이 있기 전에는 도메인을 구입하고 서버 비용을 지불하신 뒤 디자인도 해야하고 상품 소싱도 해야하는 다양한 준비를 거쳐야 했지만 스마트 스토어의 가장 큰 장점! 바로 무료로 나만의 쇼핑몰을 가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따로 도메인을 구입하지 않아도, 서버 비용을 지불하지 않아도, 디자인도 블로그 꾸미듯 간편하게 꾸밀 수 있어 컴퓨터를 잘 하지 못하는 사람도 비용없이 쉽게 창설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스마트 스토어를 부정적으로 바라보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스마트 스토어의 개설이 쉬운 만큼 도전하는 인원도 많다는 것과 실제로 스마트 스토어를 운영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쉽게 창설한다고 해도 판매는 절대 쉽지가 않다는 것이지요.

 

저 또한 약 2년 정도 스마트 스토어를 운영하고 있지만 몇 개월간은 거의 판매가 한 개도 이루어지지 않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만큼 판매가 이루어지지 않았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수많은 유튜버들은 3개월만에 천만원 벌었다, 월 매출이 억대를 찍었다라는 등 누구나 도전하면 할 수 있는 것 처럼 포장하여 설명을 하고 있는데요. 저 또한 다양한 책과 영상을 보고 공부를 하고 "나도 할 수 있겠다"라는 생각에 무심코 시작하였지만 다르게 생각하면 현재 누구나가 그런 영상을 보고 따라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누구나 하는 방법으로 과연 창업을 성공으로 이끌 수 있을까요? 저 또한 이러한 방식을 많이 따라하고 공부하고 실험하고 했지만 결과적으로는 '대실패'였습니다. 그렇다면 현재 유튜버로 활동하시는 창업성공자들은 과연 어떤 방법으로 운영을 했기에 성공할 수 있었을까요?

 

물론 그 방법은 유튜브를 통해 많은 부분을 공개하고 노하우를 전수하고 있는데요. 여기서 과연 조작이 없을까??라는 생각을 가져보셔야 합니다.

 

영상을 보시면 판매가 이루어진 후 곧바로 통장에 입금이 되어 몇 일만에 1천만원을 벌었다고 증거를 보여주곤 하는데요. 스마트 스토어를 운영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구매를 했다고 하여 통장에 바로 입금이 되는 시스템이 아닙니다. 바로 '구매확정'이 되야지만 다음 날 입금이 되는 시스템인데요.

 

물론 구매확정을 빠르게 눌러주시는 분들도 있지만 대다수가 제품을 충분히 써본 후, 혹은 2주가 지나 자연스럽게 구매확정이 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 분들은 구매자 전원 즉, 한 명도 빠짐없이 하루도 안되서 모두 구매확정을 했다는 것입니다. 어떤 유튜버는 영상을 찍기 위해 친한 주변 분들에게 도와달라고 했다고 했지만 이는 명백히 '조작'이라고 할 수 있겠죠.

 

또 하나는 잘되고 있는 스마트 스토어로 실험한들 우리에게 무슨 의미가 있겠나요? 처음 스마트 스토어를 새로 개설을 하고, 새로 개설된 계정을 가지고 마케팅하여 상품이 상위 노출이 되고 판매가 잘 이루어지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 아닌 이미 트래픽이 높고 충분히 판매가 잘 이루어지고 있는 계정으로 보여준다는 것입니다. 이런 걸로 하면 누가 판매를 못할까요?

 

또 하나, 바로 제품 소싱인데요. 소싱이라는 것은 내가 잘 팔 수 있겠다라는 제품을 사입이나 위탁을 통해 제품을 선택하는 것을 뜻하는데요. 이미 그들은 충분히 경쟁력이 있는 쇼핑몰을 운영하다보니 품질 좋고 가격이 매리트있는 제품들을 가지고 테스트를 합니다.

 

하지만 현실은 어떻죠? 제품 소싱을 위해 업체에 연락을 하면 "운영중인 쇼핑몰 링크 보내주세요"라고 합니다. 이유는 즉슨, 쇼핑몰을 확인하고 어느 정도 운영되고 있는지를 파악하기 위함인데요. 여기서 처음 도전하는 사람들에게 있어 넘지 못할 벽이 있다는 것이기도 합니다.(물론 착하신 분들은 한번 팔아보라고 하시는 분들도 있긴 하죠.)

 

워낙 많은 사람들이 도전하고 연락하고 하기 때문에 왠만해서는 제품을 주진 않는다는 것인데요. 그렇다보니 처음 스마트 스토어를 운영하게 되면 도매꾹이나 도매토피아 등 도매 사이트를 이용해 판매를 하게 됩니다.

 

하지만 여기서도 문제인게 도매꾹에서 마음에 드는 제품이 있어 그 제품을 인터넷에서 검색을 하면 도매가격보다도 저렴한 가격에 이미 많은 사람들이 판매를 하고 있어 도매꾹이 아닌 소매꾹이라는 오명을 쓰기도 합니다.

 

이는 1688이나 알리바바같은 사이트를 통해 대량으로 구입하여 기존 가격보다도 더 저렴한 가격에 판매를 할 수 있는데요. 이 방법 마저도 이미 많은 사람들이 하고 있기에 경쟁력을 가지고 판매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다고 볼 수 있죠.

 

그리고 마지막으로 하나! 이들은 왜 수년간의 본인 노하우를 유튜브를 통해 알려주고 있는 것일까요? 산전수전 다 겪으면서 망할 뻔한 위기를 몇 번이고 넘기고 넘겨 습득한 자신만의 노하우를 알려주기란 쉽지 않습니다. 회사를 다녀보시면 아시지만 정말 하나 하나 선생님처럼 자세히 알려주는 사람은 드뭅니다.

 

그런대도 이 분들은 한 명 한 명이 아닌 수십, 수백, 수십만의 스마트 스토어를 도전하시고자 하시는 분들에게 왜이렇게 까지 알려주는 걸까요? 분명 자신의 영상을 보고 사람들이 창업에 도전해 크게 성공한다면 자신과 라이벌이 되는 구도이기도 한데 말이죠.

 

바꿔말하자면 이 분들은 왜 자신의 성공 노하우를 유튜브를 통해 알려주고 있을까요? 예상하기로는 이미 포화상태인 쇼핑이라는 카테고리에서 더 큰 이익을 가져오기란 힘들다는 판단을 했기 때문 아닐까요? 자신의 생사가 달려있는 부분을 속시원히 알려주기란 쉽지 않을텐데 말이죠.

이 분들은 이 영상을 찍는 이유는 아마 단 하나일 것입니다. 바로 유튜브를 통한 광고수익이죠. 쇼핑 쪽으로는 어느 정도 인프라가 잡혀있고 더이상의 수익을 낼 수 없고, 이 걸로 언제까지 유지하기 어렵다고 판단하였으니 이젠 유튜브를 통해 수익을 얻고자 하는 것이라 생각됩니다.

 

그렇다보니 과포화 상태로 더이상 경쟁력이 없는 시장을 가지고 자신만의 노하우다, 이렇게 하면 돈벌 수 있다는 자극적인 문구와 함께 자신의 영상을 홍보하고 그에 따른 수익을 얻고자 하기 위함인거죠.

 

물론 이 분들이 잘못됐다, 사기다 이런 말을 하는 것은 아닙니다. 또한 이 분들의 영상을 보고 도전해서 크게 성공하신 분들도 분명 계실테고 저 또한 아직까지 희망의 끈을 놓지 않고 계속해서 도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부분은 이러한 영상을 보고 자신도 할 수 있겠다라는 허황된 꿈을 안은 체 다니던 직장까지 관둬가면서 도전하는 것은 무모한 짓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은 것입니다.

 

그 만큼 그 어느 시장보다, 그 어떤 일보다도 더욱 돈벌기 힘들고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하며 어려운게 바로 '스마트 스토어'다라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었는데요. 그래도 '스마트 스토어'에 도전하고 싶으신 분들이라면 꼭! 명심해야 할 것이 그 누구보다 많은 공부를 해야 하며 자신만의 특별한 센스를 발휘하고 정말 내 모든걸 전부 걸어서 해야지만 조금의 희망을 있을 것입니다.

 


너무 부정적인 이야기만 늘어논 것 같기도 한대요. 그만큼 스마트 스토어로 큰 돈을 번다는 것을 굉장히 어렵고 힘든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혹여나 창업에 도전하시거나 이미 진행 중이신 분들이라면 그 누구보다도 열심히 해야한다는 점! 그리고 제 글을 읽고 또 너무 비관적으로만 생각하시지 마시구요~ 항상 용기를 가지고 모든 일에서 성공하시길 기원하겠습니다.^^

Posted by 킴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