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우한폐렴 즉, 코로나 바이러스(코로나19)로 인해 마스크가 불티나게 팔리고 있는데요. 실제로 중국인이 한국으로 들어와 마스크를 사재기하는 사람들, 한국에서도 싼 가격에 매입하여 재판매하는 매점매석을 하는 사람들로 인해 마스크 구하기가 굉장히 어려우실 텐데요.

 

그렇다보니 마스크를 구입하여 한 번 쓰고 버리기가 너무 아까운 사실! 거기에 마스크 가격도 청정부지로 올라가는 마당에 비싸게 주고 산 마스크를 한 번만 쓰고 버리기 너무 아깝습니다. 그렇다면 코로나 바이러스(코로나19)를 예방하기 위한 올바른 마스크 사용법은 어떻게 될까요?

 


KF94, KF80 등 어떤 마스크를 써야할까?

마스크를 구입하실 때 겉표지를 보면 사진과 같이 KF00이라는 알파벳과 함께 숫자가 표기된 마스크를 쉽게 보실 수 있는데요. KF의 뜻은 KOREA FILTER의 뜻으로 한국에서 생산된 '의약외품' 상품이라고 보실 수 있는데요. 그 뒤에 숫자는 입자를 차단하는 단위로 94의 경우 94%를 막고 80의 경우 80%를 막는다는 뜻입니다.

 

그렇다면 당연! 94%를 쓰는 게 좋은 것 아닌가? 라는 생각을 하실 수 있는데요. 물론 그만큼 세균을 막아주고 미세먼지를 잘 막아주는 KF94가 더 좋다고 할 수 있지만 KF94의 경우 워낙 촘촘하게 만들어져 숨쉬기가 힘든 경우가 다반사입니다. 코로나 바이러스의 경우 KF80으로도 충분히 막을 수 있으며 다양한 질병을 가지고 있는 환자를 대면하는 의료진들의 경우에만 KF94를 권장하며 일반인의 경우 KF80으로도 충분히 코로나 바이러스(코로나19)를 예방하실 수 있습니다.


한 번 썻던 마스크 재사용 가능할까?

맨 처음 언급드린 내용처럼 비싸게 주고 산 마스크 과연 세척 후 재사용해도 될까요? 결론을 먼저 말씀드리자면 답은 'NO'입니다. 먼저 일회용 마스크의 경우 마스크 정전기 방식으로 먼지 및 세균이 호흡기로 들어오는 것을 막아주는 방식인데요. 물로 세척을 할 경우 이 기능이 사라져 쓰나 마나한 상태가 된다고 합니다.

더군다나 마스크를 쓰고 있게 되면 숨을 쉬면서 그 열로 인해 마스크 안이 축축해지는 것을 느끼셨을텐데요. 이 부분도 위와 같이 물기가 생겨 정전기를 없애기 때문에 재사용하는 것은 코로나 바이러스를 막는 것이 힘들다고 보시면 됩니다.

 

다만, 마스크의 경우 사람마다 사용하는 방식이나 시간 등이 모두 달라 무조건 한 번만 쓰라고 정해진 것은 아닌데요. 마스크를 잠깐 동안만 쓰신 분들은 재사용해도 되며 재사용 시 꾸겨서 보관하는 것은 금지이고 절반으로 접어 세균이 침투하지 못하도록 밀폐된 곳에 가둬두는 것을 권장합니다.


면마스크, 코로나 바이러스를 방지할 수 있을까?

그렇다면 세척이 가능한 면 마스크는 어떨까요? 면 마스크의 경우 빨래하여 재사용이 가능한 제품이긴 하는데요. 아쉽게도 전문가들은 면마스크를 사용하는 것을 비추합니다. 우선 시중에 나와있는 면 마스크의 경우 면 종류가 제각각이다 보니 모든 마스크가 무조건 바이러스를 차단할 수 있다고 단정짓기 어렵다고 합니다.

 

보건용 마스크가 없다면 아쉬운대로 면 마스크라도 쓰는 것이 좋지만 쉽게 축축해지는 면 마스크를 축축해질 때마다 매번 뽀송한 면마스크로 교체하는 것이 사실상 어렵다고 합니다.


코 필터 마스크로 대체 가능할까?

그렇다면 코 필터 마스크로 코로나 바이러스를 예방할 수 있을까요? 답은 당연히 NO! 입니다. 다들 아실거라 생각드는데요. 코 마스크는 코만 막는 것이지 입으로 숨시게 될 경우 그대로 호흡기로 각종 세균이 몸 속으로 침범할 수 있으므로 코마스크를 사용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스카프 등으로 코로나 바이러스를 막을 수 있을까?

여성들이 흔히 사용하는 스카프, 스카프로 호흡기를 막으면 코로나 바이러스를 예방할 수 있을까요? 이 방법 또한 면마스크와 다르지 않습니다. 슬프게도 스카프로 호흡기를 모두 차단한다고 해도 세균을 막을 순 없습니다.


키친타올을 이용해서 만든 마스크, 효과있을까?

정말 기발한 아이디어 중 하나인 키친타올을 이용해 만든 마스크, 이 정도 아이디어면 노벨상도 탈 수 있을거 같은 생각이 들 만큼 기발하다고 할 수 있는데요. 실제로 마스크 구입을 하지 못하신 분들이 이렇게 직접 만들어 사용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 같은 방법 또한 세균을 막을 수 있다고 단정지을 수 없기에 권장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마스크, 무조건 사용해야 할까?

가장 궁금한 부분 중 하나가 '꼭 마스크를 착용해야만 하는걸까?'라는 질문도 많다고 하는데요. 실제로 코로나 바이러스가 사람과의 접촉이 없을 때 옮겨진 사례는 없다고 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사람과 충분한 거리를 두고 다닐 수 있다고 하면 굳이 마스크를 쓰지 않아도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실내에서의 사람과의 접촉을 하게 될 경우, 대화하면서 튀는 침이나 콧물을 통해 감염이 되기 때문에 마스크를 꼭 써야하며 코로나 바이러스(코로나19)의 경우 잠복기가 2주 정도가 된다고 하니 아무런 증상이 없다고 해도 사람들간의 접촉이 있을 시 매너있게 마스크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 하루 늘어나는 코로나 바이러스(코로나19)의 확진자들, 이제 곧 1,000명이 넘을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가장 중요한 것은 '예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중국 유학생들이 입국을 하고 있고 앞으로도 계속해서 입국한다고 하며 그 수는 무려 약 7만 명 정도가 된다고 합니다.

 

나라에서는 저희를 지켜주지 않으니 내 몸 내가 지킬 수 밖에 없습니다. 마스크를 사용할 시 구멍이 보이지 않게 마스크를 올바르게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이 외에도 자주 손씻기, 손소독제 사용하기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코로나 바이러스(코로나19)로부터 우리 몸을 지키도록 합시다!

Posted by 킴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