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마지막을 빛낼 영화, 천문

최근 백두산과 함께 가장 큰 기대를 갖고 보게된 영화 '천문', 천문은 세종대왕 시절 한 과학자의 이야기로 과학자 '장영실'과 세종에 대한 이야기인데요. 이 두 사람의 우정과 현실, 그리고 대호군 장영실은 왜 궁에서 쫒겨났으며 그에 대한 이야기가 조선 실록에서 사라진 이유에 대해서 등 사극을 좋아하는 저로써는 걱정 반 기대 반으로 보게 된 작품이었습니다.

 

 

 

장영실에 대해서..

영화를 논하기 전, 먼저 장영실이라는 인물에 대해서 알아보는 것이 순서일 듯 한데요. 먼저 장영실은 어머니의 신분이 노비여서 그의 신분 또한 관노였었습니다. 태종 이방원 시절 그의 뛰어난 재주로 눈에 띄어 발탁되었고 세종 시절 명나라로 유학을 다녀온 뒤 물로 시간을 자동으로 알려주는 '자격루'를 만들게 되면서 그의 능력을 인정받게 됩니다.

 

그 이후 천문기구를 만들기도 하였으며 세종대왕이 탈 가마까지 제작하는 등 뛰어난 능력을 펼쳤으나 가마가 무너지는 바람에 궁에서 버림받고 그 뒤의 행적은 묘연해졌습니다.

 

 

 

불안요소였던 장영실의 이야기

지금까지 사극 드라마에서 장영실에 관한 이야기는 왜 없었을까? 라는 생각을 한다면 다양한 이유가 있겠지만 제가 생각하는 문제점은 바로 '소재'였습니다. 장영실이 뛰어난 과학자였음은 학창시절 교과서만 봐도 알 수 있고 경복궁 등에 방문하기만 해도 알 수 있는 인물입니다. 그런데 왜 소재가 불안할까요?

 

먼저 장영실은 세종대왕의 가장 큰 업적인 한글 창제에 있어서는 배제된 인물 중 하나였습니다. 오로지 그는 과학자로써 천문학과 자격루에 관한 이야기가 전부이며 영화에서 비춘대로 세종대왕과의 뜨거운 우정이며, 감동, 역사 등 어느 부분을 봐도 작품으로 만들기에는 어려운 부분들이 많아 보였습니다.

 

 

 

 

뿌리깊은 나무, 한석규

지금까지 세종대왕 역할을 가장 훌륭하게 한 인물이 누굴까?라고 한다면 아마 대부분의 사람들은 한석규를 꼽을 겁니다. 뿌나(뿌리깊은 나무)에서의 한석규는 세종대왕 그 자체였으며 장혁, 조진웅, 윤제문, 백윤식 등 쟁쟁한 스타들을 드라마에서 보이지 않게 만들 만큼 최고의 연기를 보여주셨죠. 그러한 한석규가 또 한번 세종대왕 역을 맡았으며 뿌나 팬들에게 있어 흥분과 기대감을 무척이나 주었던 작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석규의 세종대왕 역할은 영화 천문에서도 최고였습니다. 그의 눈빛, 목소리, 손짓 하나 하나 영화를 보는 내내 감동을 주기에 충분했으며 뿌리깊은 나무에서의 털털한 모습 마져도 너무나도 반가운 모습이었습니다.

 

 

 

부족한 소재로 인한 아쉬움

위에 언급했듯이 장영실이라는 인물로 작품을 만들면 어떨까? 라는 말에 저는 '글쎄...'라고 답했었는데요. 영화를 보고 나서도 저의 대답은 여전히 '글쎄...'입니다. 신하와 왕의 과장된 우정 스토리, 부족한 이야기, 극으로 달하지 못한 하이라이트 모두 억지로 재미를 선사하고자 지어내고, 짜내고, 뻔한 스토리로 나온 느낌이었습니다.

 

그의 재주를 알아본 세종대왕은 그와 친구처럼 편하게 지내는 모습과 별을 보고 싶다는 세종대왕의 말에 문 전체를 먹물로 발라 별 위치를 구멍을 내어 함께 별을 바라보는 모습, 함께 바닥에 누워 별을 보는 장면 등 두 사람의 우정 구도를 만들기 위해 다소 무리수를 둔 듯한 장면이라 생각들며 마지막 또한 극으로 치닫아야 할 마지막에도 무언가 쫄리는 맛없이 허무하게 지나간 듯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그래도 칭찬 받아 마땅한 영화

지금까지 세종대왕의 이야기를 보면 언제나 등장하는 것은 바로 '한글'입니다. 이 소재만큼 스펙타클하고 재미있는 이야기를 만들 순 없으니깐요. 하지만 천문은 한글이 아닌 천문학, 자격루를 만든 장영실의 이야기로 지금껏 등장하지 않았지만 조선 역사에 큰 역할을 한 인물을 소재로 사람들에게 알려준 것만으로도 백번 칭찬해야 할 영화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영화의 후기는 어디까지나 본 사람의 입장에서 작성된 것이지 이 영화가 실패라거나 재미없다라는 것은 아닙니다. 현재 평점 9점 이상을 기록하는 것을 보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재미있게 봤다라는 증거이며 두 사람의 연기는 정말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배우인 만큼 소름끼치는 연기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위대하신 세종대왕을 단순히 한글을 만든 왕이 아닌 백성을 위해 다양한 방면으로 노력했고 공부했고 실천한 왕이라는 것을 한번 더 일깨워준 영화 천문에 감사함을 느끼고 있습니다.^^

Posted by 킴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