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이 새롭게 선보인 게임 스트리밍 플랫폼인 '스타디아'는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넷플릭스와 같은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처럼 클라우드 게임은 클라우드 플랫폼에서 게임을 하고 다른 사람이 게임하는 걸 유튜브에서 지켜보다가 게임을 하고 싶으면 바로 참여할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구글은 다들 아시다시피 전통적으로 게임을 만드는 사업자는 아니지만 플랫폼 영향력 및 네트워크 인프라, 클라우드 플랫폼의 경쟁력을 통해서 훗날 차세대 게임 모델을 제시함으로써 게임 스트리밍 시장 선점에 나섰다고 하는데요. 클라우드 게임은 클라우드 서버에서 게임을 실행하고 TV, PC, 노트북PC, 스마트폰 등 어느 기기를 통해서든지 게임을 즐길 수 있는 게임 스트리밍 서비스입니다.

 

구글 클라우드 게임의 장점 중 하나로는 바로 무거운 게임 파일을 내려받지 않아도 된다라는 장점과 플스(플레이스테이션). 엑스박스(X-BOX) 등과 같은 콘솔 기기없이도 게임을 즐길 수 있다는 것입니다. 지금까지는 사용자들이 고급 게임을 하려면 장벽이 꽤나 있었는데요. 그 중에 대표적으로는 멋진 그래픽, 하이엔드 콜손게임, PC게임에 즉시 접근하기가 어려웠다는 점입니다.

 

 

현재까지는 웹 환경에선 게임에 즉시 접근할 수 있으나 생각보다 네트워크 속도가 느리고 모바일 게임의 성장세에 밀리다보니 클라우드 게임은 크게 성장하지 못하는 추세였습니다. 또한 클라우드 게임은 음악, 비디오를 스트리밍 하는 것보다 훨씬 까다롭다고 전해지고 있는데요. 클라우드 서버가 사용자들에게서 수백마일 떨어져 있어도 버튼을 누를 때마다 끊기거나 느려지는 것이 없이 소비자 반응에 즉각 응답할 수 있어야 한다는 점이 단점으로 꼽혀왔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네트워크 및 클라우드 기술은 매우 향상했으며 그동안 활용도가 낮았던 클라우드 게임도 기술 발전에 힘입어 음악이나 비디오 스트리밍처럼 소비할 수 있는 날이 다가왔는데요. 특히 현재 5G를 통해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등 고품질 콘텐츠를 보다 빠르게 재생할 수 있게 되었다고 전해집니다.

 

스타디아에선 하드웨어인 컨트롤러 역할도 작지 않는데요. 스타디아 전용 콘트롤러에선 AI, 소셜미디어 플랫폼이 쓰이고 있습니다. 컨드롤러에는 AI비서인 구글 어시스턴트를 탑재했으며, 컨트롤러의 버튼을 누르면 게임 플레이 영상 공유, 멀티 플레이어 세션 작동 등을 할 수 있으며 기기에 있는 캡쳐 버튼으로 스크린샷, 게임 영상 캡쳐 등을 유튜브에 올릴 수 있습니다.

 

이는 곧 영상서비스 유튜브를 차세대 게임 플랫폼으로 키울려고 하는 것이 아닐까 생각드는데요. 구글은 자체 게임 스튜디오를 구축함으로써 스타디아 독점 타이틀도 선보인다는 계획을 세웠다고 합니다. 이를 위해 어새신 크리드 시리즈를 개발한 제이드 레이몬드를 영입하였으며 '둠 이터널'을 스타디아 첫 게임으로 서비스한다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구글은 현재까지 게임 사업자로썬 존재감이 별로 없었던 것은 사실입니다. 현재까지 플레이 스토어를 통해 막대한 게임 결제 수수료를 수익내고 있지만 일반 게임 유저 입장에선 구글을 게임 기업으로 보기에는 다소 어려웠습니다. 클라우드 게임은 이러한 구글에게 있어 게임 시장에 진입하기 좋은 방법인데요. 그 동안 클라우드 게임 플랫폼은 기술, 인프라 한계로 많이 개척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수익 창출 가능성도 매우 큰대요. 엔터테인먼트 소프트웨어 협회의 말에 따르면 2017년 미국  소비자들이 비디오 게임에 쓴 금액이 약 360억에 달한다고 합니다. 이는 구글이 게임 시장에 도전하고 싶어하는 이유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구글 스타디아가 성공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첫번째로는 크롬과 유튜브의 강력함을 꼽을 수 있는데요. 크롬같은 경우 전체 웹브라우저 점유율 1위의 브라우저이며 유튜브는 대체 불가능한 수준의 동영상 서비스 플랫폼을 가지고 있습니다. 유튜브를 통해 게임을 보다가 그 자리에서 바로 크롬을  통해 게임을 즐길 수 있다는 매우 편리하면서도 즐거운 방식을 쓸 수 있습니다.

 

두번째로는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의 성능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게임 스트리밍 서비스는 클라우드 플랫폼을 운영, 구축한 기업에 유리하다고 합니다. 클라우드 시장에서 점유율은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에 뒤쳐져있지만 결코 무시할 수 없는 강력한 클라우드 플랫폼을 가지고 있죠.

 

 

구글이 GDC 2019에서 발표한 내용 외에도 스타디아에 대해 여전히 알려지지 않은 내용이 많이 있다고 하는데요. 게임을 살 수 있는지, 구독형 모델로 이용하는지도 확실치 않으며 어떤 게임들을 서비스할지, 독점타이틀은 무엇인지, 자체 제작 콘텐츠는 무엇이 될지 아직 알려진 바가 없습니다.

 

또한 콘솔 기기 보유자는 약 2억 5000만명인데 인터넷 사용자 수는 수십억명입니다. 클라우드 게임 플랫폼을 통해 게임 시장 전체가 더욱 성잘할 수 있는 계끼가 될텐데요. 다만 플랫폼이 경쟁력 있더라도 좋은 콘텐츠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치 넷플릭스가 뛰언나 기술로만 성공한 것이 아닌 수많은 오리지널 시리즈의 성공으로 더욱 눈에 띄게 된 것처럼 말이죠.

 

또한 인터넷 연결이 원활해야 한다는 것이 중요한데요. 속도가 빠른 4G 환경에서도 클라우드 게임은 그다지 성공적이지 못했다는 것입니다. 5G가 클라우드 게임에 기회엔 이유가 바로 이것인데요. 게임할 땐 인터넷이 버퍼링이 걸려선 안되기 때문이죠. 이제 구글을 시작으로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등도 클라우드 게임 시장 경쟁에 더욱 적극적으로 뛰어들 전망이니 앞으로 클라우드 게임이 얼마나 어떻게 성장할 지 기대가 됩니다.

Posted by 킴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