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일이나 채소는 각각 가지고 있는 효능과 먹는 방법, 영양소 및 효능 모두 각기 다른 영양소를 가지고 있는데요.

과일의 색깔은 크게 빨강, 초록, 노랑, 보라 등으로 나뉘어져 있으며 이 색깔은 '피토케미컬'이라는 성분에 의해 결정된다고 합니다.

 

피토케미컬이란 식물 속에 들어있는 화학물질로 식물생리활성영양소, 식물내재영양소라고도 하는데요.

피토케미컬은 식물을 뜻하는 영어 피토(phyto)와 화학을 뜻하는 케미컬(chemical)의 합성오로 식물 속에 포함되어 있는 모든 종류의 화학물질을 아우른다는 뜻을 가지고 있어요~

 

그럼 색깔별로 알아보는 과일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빨간색 과일


 

 

제일 먼저 빨간색 과일은 대표적으로 사과나 딸기, 체리 등을 꼽을 수 있겠는데요. 빨간색 과일의 공통점으로는 바로 '폴리페놀' 성분을 갖고있다는 것!

 

폴리페놀이란 우리 몸에 있는 활성산소(유해산소))를 해가 없는 물질로 바꿔주는 향산화물질 중 하나인데요.

폴리페놀의 종류가 수천가지가 넘는데 이 중 비교적 널리 알려진 것이 녹차에 든 카테킨, 포도주의 레스베라트롤, 사과, 양파의 쿼세틴 등이 있습니다.

폴리페놀은 활성산소에 노출되어 손상이 되는 DNA의 보호나 세포구성 단백질 및 효소를 보호하는 항산화 능력이 커서 다양한 질병에 대한 위험도를 낮춘다고 보고되고 있는데요. 또한 폴리페놀은 항암작용과 함께 심장질환을 막아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각각의 과일들로 알아보자면 사과의 경우에는 안토시아닌이 들어있는데 이 안토시아닌이라는 성분은 시력회복에 도움을 주며 체리통풍의 원인인 요산이나 염증을 덜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2. 노란색과일


 

 

두번째로 소개할 색깔은 노란색 과일인데요.

노란색 과일에는 공통점으로 '베타카로틴'이라는 성분을 가지고 있다고 하는데요. 이 '베타카로틴'이라는 성분은 자연계에 존재하는 500여 종류의 카로티노이드(carotenoid) 중의 하나이며 녹황색  채소와 과일 그리고 조류에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특히 카로틴의 강력한 항산화 작용이 독성 물질과 발암 물질을 무력화시켜준다고 하는데요. 카로틴은 우리 몸의 유해산소(활성산소) 작용으로 체내 세포가 손상되는 것을 방지하여 세포를 보호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베로카로틴은 우리 몸 속에 일정량을 유지해야 유해산소로 인한 암, 동맥경화증, 관절염, 백내장 등과 같은 성인병을 예방 할 수 있으며, 생체 내 베타카로틴 농도를 낮추는 요인으로는 과일 및 채소 섭취 부족, 음주, 흡연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3. 초록색 과일


 

 

초록색 과일의 특징 중 가장 큰 특징은 바로 생리활성물질과 비타민C가 가득하다는 것을 꼽을 수 있는데요.

그 중 생리활성물질이란 미량으로 생체의 기능(생리)에 큰 영향을 미치는 물질, 생물 활성 물질이라고 합니다.

즉, 비타민, 호르몬, 효소, 신경 전달 물질 등을 지칭하는데요. 이 밖에 프로스타글란딘 같은 특정한 내분비선과 신경에서 분비되지 않는 활성 물질도 포함이 됩니다.

 

또한 이러한 녹색과일이나 채소는 간 기능을 향상시켜주며 피로회복에도 도움을 주면서 우리 몸의 신진대사를 원할하게 해준다는 사실! 특히나 매실의 경우에는 해독작용이 탁월하기로도 아주 유명한데 이 성분이 독성 물질을 분해하는 역할을 해서 식중독이나 배탈이 났을 때 먹으면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4. 보라색 과일


 

보라색 과일은 세포 손상을 막아주고 비타민E의 공급을 수월하게 도와주는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특히나 포도에 들어있는 '폴라보노이드'라는 성분은 심장병이나 독맥경화를 예방하고, 노폐물이 혈관 벽에 쌓이는 것을 막아준다고 합니다.

 

특히 보라색 과일 대표 성분 중 블루베리에 들어있는 안토시아닌이라는 성분은 항산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연구에 따르면 안토시아닌은 150종의 플라보노이드 중에서 가장 강력한 항산화제이며 유방암과 종양의 진행을 억제한다고 합니다. 또한 시력 향상 효과도 있어 야간시력과 전반적인 시력을 높이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Posted by 킴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