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부턴가 재미가 없다는 역사를 소재로 만든 드라마가 큰 인기를 누리게 되면서 이젠 나오기만 했다하면 평타를 치는 것이 바로 사극드라마인데요. 태조 왕건부터 최근 종영한 나의 나라까지 많은 사람들에게 역사에 대해 관심을 갖게 하고 즐길 수 있는 컨텐츠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대한민국에서 방영한 사극 드라마 중 최고로 꼽히는 드라마를 추천드리겠습니다.

 


01. 뿌리깊은 나무

가장 먼저 추천드리는 작품은 한석규, 장혁, 신세경이 주연으로 맡은 드라마 '뿌리깊은 나무'입니다. 역사상 가장 존경받는 왕인 세종대왕을 소재로 우리가 현재까지 쓰고 있는 '한글'에 관한 내용의 드라마입니다. 한글 창시자인 세종대왕 역을 맡은 한석규와 그런 왕에게 복수를 꿈꾸는 똘복 장혁의 이야기로 시작하는데요.

 

우리가 알던 세종대왕의 근엄한 모습과 한글을 만들면서 많은 시행착오를 겪는 모습, 또한 그림자 세력인 밀본과의 전쟁을 그린 드라마로 세종대왕께서 얼마나 백성을 사랑하고 걱정하고 생각했는지 알 수 있는 드라마로 사극 드라마 중 최고의 드라마가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02. 태조 왕건

태조 왕건은 고려 초대 왕인 왕건의 이야기로 천년의 신라가 신라, 백제, 고려로 나뉘고 전쟁을 통해 고려가 다시 삼한을 통일하는 내용으로 거의 픽션없이 실제의 이야기로 구성된 드라마라고 할 수 있습니다. 태조 왕건 역에 사극 드라마의 지존이신 최수종, 백제의 왕 견훤 역에 서인석, 고려의 첫번 째 왕 궁예 역의 김영철이 열연해주셨는데요.

korea라는 이름이 혹시 고려에서 나왔다는 것 사실 아시나요? 그런 고려에 관한 이야기로 우리가 꼭 알아야 할 역사이자 가장 퀄리티가 훌륭한 드라마라고 할 수 있고 이 드라마만 봐도 고려 초기의 역사를 다 알 수 있다고 할 정도로 긴~스토리를 자랑하지만 한 회도 지루함없이 관람하실 수 있는 드라마라고 생각듭니다.


03. 추노

조선 시대 도망노비를 잡는 추노꾼들의 이야기로 사랑하는 여인을 찾고자 추노꾼이 된 대길 역의 장혁과 나라를 바로 새우고자 하는 송태하 역의 오지호, 그리고 '민폐 언년'이라는 오명을 쓰고 온갖 남성들을 힘들게 하는 역할의 김혜원 역의 이다해가 활약한 드라마로 남자 중 이 드라마를 안본 사람이 없다고 할 정도로 특히 남성들에게 큰 인기를 끌었던 드라마입니다.

 

드라마를 보고 나면 머리 속에 '언년아~'라는 단어가 머리 속에 맴돌게 되고 마지막 회가 굉장히 슬펐던 드라마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04. 대장금

홍시 맛이 나서 홍시 맛이 난다고 하는 대장금은 배우 이영애 씨가 활약해주셨는데요. 왕의 음식을 만드는 하인에서 미각을 잃고 의술을 배워 여자의 몸으로 어의 자리까지 오른 실존 인물 대장금을 모티브로 만든 드라마입니다. 특히 "오나라~오나라~아주오나~ 가다라~ 가다라~ 아주가나~"라는 가사로 굉장히 유명한 노래가 이 드라마의 OST이기도 합니다.

 

대장금은 의녀로써 유일하게 임금의 주치의 역할을 했고, 중종이 마지막까지 자신의 몸을 맡겼을 정도로 신뢰받았던 의원이라고 기록되고 있고 마지막에 침술로 마취를 하는 그 시대 때 있을 수 없었던 일을 해낸 인물로 드라마는 구성되어 있습니다.


 

05. 선덕여왕

한반도 역사상 최초의 여왕인 신라시대 선덕여왕은 최고시청률 43.6%를 기록하며 굉장히 큰 인기를 누렸는데요. '북두의 일곱 별이 여덟이 되는 날 미실을 대적할 자가 태어난다'라는 말과 함께 그 당시 최고의 권력을 가지고 있던 미실과의 한판 승부를 그린 드라마입니다.

 

여인천화와 함께 여자가 세상을 지배하고 여자가 권력을 갖는 드라마로 신라시대 때의 걸크러쉬를 볼 수 있는 드라마이며 총 62부작이지만 단 한 회도 빠짐없이 꽉찬 구성으로 심심할 틈이 없는 드라마이기도 합니다.


06. 허준

드라마 허준은 평민에서 어의 영감의 자리까지 오르며 우리가 현재 알고 있는 '동의보감' 책을 쓴 인물로 현재까지도 최고의 의원이라는 타이틀을 달고 있는 인물을 그린 드라마입니다.  실제 허준은 선조와 광해군의 어의로 지금까지 '동의보감', '언해태산집요', '언해구급방' 등을 저술하였으며 조선을 대표하는 의학자이기도 합니다.


07. 불멸의 이순신

불멸의 이순신은 외래의 침략을 막고 조선을 구한 영웅 '이순신 장군'의 이야기를 그린 드라마인데요. "나의 죽음을 적에게 알리지 말라"라는 명대사로 현재까지도 가장 존경하는 인물 TOP인 인물이기도 합니다.  연평해전, 명량해전 등 수많은 전투에서 나라를 지켰으며 12척의 배로 300척이 넘는 일본군을 격파하는 등 수많은 전쟁에서 승리를  이끈 인물이기도 합니다.

 


이 외에도 정말 수많은 드라마가 우리들의 안방을 즐겁게 만들어 주고 있는데요. 사극 드라마를 통해 우리나라 역사에 대해서도 많은 관심을 주시구요. 앞으로도 좋은 드라마가 계속해서 나왔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Posted by 킴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