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이단교로 불리는 교회들이 이슈가 되면서 실제 장로교, 감리교 등 전세계에서 인정한 집단과 세계에서 인정하지 않은 집단이 존재하는데요. 다 같은 신을 믿는 집단인데 왜 어디는 인정되고 어디는 인정되지 않은 체 사람들의 차가운 눈초리를 받고 있을까요? 그리고 그들은 도대체 왜 이단교라는 닉네임이 붙게 되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01. 신천지

코로나 바이러스(코로나 19)로 인해 유명세(?)를 타게 된 신천지, 신천지는 1984년 총회장 이만희로 인해 창설되었는데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신은 하나님과 예수님, 그 중 예수님은 재림 그리스도라고 하여 인간의 몸으로 돌아온 하나님이라고 표현하기도 합니다. 진짜인지 아닌지는 알 수 없지만 현재 교회인들은 그렇다고 믿고 있고 십자가에서 죽은 예수를 믿고 있죠.

 

같은 방식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다만 다른 부분은 신을 예수나 하나님이 아닌 이만희가 재림 그리스도라고 믿고 있는 집단이라는 것입니다. '이만희=예수'라고 표현하며 그를 신으로 믿고 그를 믿어야지만 구원받을 수 있다고 믿고 있다고 하죠.

 

약간 그들만의 리그처럼 보일 수 있지만 실제로 신천지는 신도들을 모으기 위해 활발한 활동을 한다고 하는데요. 주변 지인을 설득하지 못하면 벌금 100만원을 내기도 하고 이렇게 해서 모인 돈은 가장 활발히 선교활동을 한 사람에게 준다는 방식으로 현혹시키기도 하는데요. 어차피 1등은 이만희라고 하네요;;;

 

실제로 제가 살던 동네에도 신천지 집단이 있었는데 외모가 출중한 사람들로 하여금 길거리에서 홍보 활동을 하며 현혹된 사람들을 강금한 뒤 세뇌교육을 시켜 이만희를 믿지 않으면 안되게 만든다고 합니다.


02. 여호와의 증인

아마 신천지와 함께 이단교로 가장 널리 알려진 집단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드는데요. 여호와의 증인은 한국이 아닌 19세기 미국에서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여호와의 증인은 기독교의 중심 교리인 삼위일체, 지옥, 영혼불멸 등을 성서의 가르침이 아니라 이교의 혼합된 교리라고 보아 인정되지 않는 집단이라고 하는데요.

 

이들의 특징은 예수를 하느님과 동일하거나 동등하다고 여기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또한 정부의 권위를 존중하지만 모든 정치활동에서는 중립적인 모습을 유지하고 있는 집단이기도 하는데요. 평화와 사랑을 중점으로 운영되기에 해당 집단의 교인들은 전쟁에 참여하지 않거나 우리나라처럼 강제로 군대에 입대해야하는 경우 갖은 방법을 동원하여 입대를 거부한다고 합니다.


 

03. 구원파

세월호 사건으로 세상에 알려지게 된 집단 구원파, 세모그룹의 창업주 겸 회장인 유병언이 이 단체의 지도자로 알려져 있는데요.  그들은 독자적인 성경 해석을 한다고 하여 붙여진 신흥 기독교의 한 분파로 신기하게도 독자적인 경전도 없고 다른 이단교처럼 교주를 신격화하지도 않는다고 합니다.

 

구원파는 성경을 기준으로 예수의 십자가 보혈로 모든 죄가 사해져 이를 믿는 사람은 구원 이후 마음대로 살아도 천국에 갈 수 있다고 주장하며 죄를 지어도 모든 죄를 사했기 때문에 더이상 회개하지 않아도 된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하나님의 자녀임에도 죄가운데 처해졌을 때는 하나님의 징계가 있음을 믿고 수시로 죄에 대한 참회를 해야한다는 교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가운데 구원파를 믿는 연예인들도 다수 밝혀지면서 논란이 되기도 했는데요. 대표적으로 박진영과 배용준이 구원파를 다닌다는 이야기가 전해졌으며 특히 박진영은 영상을 통해 "자신은 이미 구원을 받았으니 어떤 죄를 지어도 천국을 갈 수 있다. 지금 죽어도 여한이 없다."는 등의 발언으로 논란이 되기도 했습니다.


04. 통일교

1945년 문선명이라는 인물이 초대 총재가 창시한 단체로 세계에 흩어져 있는 교회를 신령과 진리로 통일하여 하나님의 참사랑을 중심으로 인류의 평화를 이루고자 하는데요. 즉, 하나님의 창조이상을 실현하기 위해 태어난 집단이라고 합니다.

이들은 유일신인 창조주 하느님을 인간의 아버지로 믿으며 신, 구약성서를 경전으로 받들고 있습니다. 또한 하느님의 독생자인 예수님을 인간의 구주인 동시에 복귀된 선의 조상으로 믿고 있는데요. 이들도 신천지와 하나님의 교회처럼 예수가 한국에 재림할 것이라고 믿고 있다고 합니다.

 

이들의 구원 섭리의 최종 목표는 지상과 천상에서 악과 지옥을 없애고 선과 천국을 세우는 데 있는 것으로 믿는다고 하는데요. 이들의 주요사업 중 하나는 '축복식'이라 불리는 국제합동 결혼식으로 지금까지 약 5억 쌍을 성사시켰다고 합니다. 이들은 통일그룹을 설립하여 음료수 맥콜 및 의약품 제조회사인 일화를 비롯해 선원건설, 일신석재, 용평리조트, 일상해양산업 등의 계열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05. 하나님의 교회

하나님의 교회는 신천지와 비슷하게 재림 그리스도가 한국에서 태어났다고 믿고 있는데요. 그 인물이 바로 '안상홍'이라는 인물이라고 합니다. 물론 설립자는 안상홍 본인이며 이들은 고린도전서 1장 2절, 갈라디아서 1장 13절 등을 인용해 예수가 세운 정통 초대교회의 이름이 하나님의 교회였으며 이에 따라 본 교단도 초대교회 순수 신앙을 회복한다는 의미가 담겨져 있다고 말합니다.

 

그래서인지 자신들이 지상에서 하나님이 세운 유일한 교회라고 주장하기도 하는데요. 해당 교는 신천지와 다르게 강제로 선교활동을 하거나 세뇌교육을 하는 등의 이슈는 없지만 그들이 이단이라고 말하는 이유는 위에도 언급했듯이 바로 안상홍이라는 인물을 재림 그리스도라고 믿고 있기 때문이죠.

 

하지만 그는 이미 1985년 부산에서 사망하였으며 이들은 특이하게도 하나님이 한 사람이 아니라는 것인데요. 이미 사망한 안상홍을 하늘 아버지, 그리고 현재 하나님의 교회를 이끄는 하늘 어머니가 또 있다고 합니다. 다른 이단교처럼 문제가 일어나거나 하진 않지만 세계에서 인정하지 않는 이단교라고 하네요.

 


지금까지 한국에 존재하는 이단교들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사실 장로교, 감리교 외에는 모두 이단이다! 라고 말 하기에는 그들 또한 성경을 중심으로 운영되는 곳도 있고 선행을 하는 집단도 있기에 무조건 적으로 욕만 할 순 없긴 하죠. 또한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교회에서도 다양한 범죄 활동 등이 일어나는 것을 보면 그들이라고 무조건적으로 찬양하는 것도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이러한 집단을 통해 악행이 이뤄지고 사회에 물의를 일으키는 집단은 세상에 없어져야 하는 것이 맞겠죠? 이상 대한민국에 존재하는 이단교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Posted by 킴뤼 :